스키10계명이 기본 사항이라면 약간의 심화내용이 들어가 있습니다.

http://brightball.tistory.com/

스키는 꽤나 안정적인 운동입니다...하지만 다치지요...그것도 크게...

스키에 의해 다치는 형태는 크게 두가지 정도...

1. 넘어질때 잘못 넘어져서....

2. 장애물에 충돌해서...

2의 이유라면 그것은 헤르만 마이어(오스트리아출신 전설적인 스키선수)도 어쩔수 없는것인데요.
할수 있다면 슬로프의 상황(빙질 모굴 등)을 기억해두고 피해서 탄다든가 전방시야를 주의해서 타는정도.
하지만 1의 이유라면 충분히 예방할수 있다는거죠...


슬로프에서 굴렀다고 스키어가 다친다면 대부분 타박상, 찰과상 뿐!!!
그런상황에서의 인대손상은 본인 부주의인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음주스키나 기타 위험한 행동은 삼가야 할것이고 너무 장시간 스키를 타는것도 지양해야겠지요. 스키스킬을 갈고 닦는것도 중요하고요. 그런 기본적인 사항말고 잘 놓치는 것들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1. 준비물을 갖추자.
기문을 타지 않는한 레이싱 스키 선수들이 하는 헬멧의 마우스가드나 너클가드 등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딱한가지 헬멧은 꼭 필요합니다.
야구선수가 공에 맞으려고 헬멧을 쓴것이 아닌것처럼 넘어지기 위해 헬멧을 착용하라는게 아닙니다.
아무리 상급의 스키어일지라도 불의의 사태는 발생할수 있는법...만일의 사태를 대비합시다.

2. 준비운동을 하자.
원칙상으로는 스키는 대퇴사두근(허벅지의 앞쪽근육),햄스트링(허벅지 뒤쪽근육)에 대한 보강운동이 요구되는 운동입니다. 하지만 일반스키어에게 거기까지 요구할수는 없는일 최소한 스트레칭과 준비운동으로 근육의 과도한 긴장을 예방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3. 넘어짐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장애물이나 모굴, 빙판이 나타났을때 상급자가 초급자보다야 낫겠지만 스키가 아웃 오브 컨트롤에 빠지게 되는건 마찬가지 입니다. 위급상황에서 안전하게 넘어지는것을 생각해야지 안넘어지려고 버티다가 큰부상(십자인대등)을 입는 경우가 많지요.
오토바이 운전과 스키가 잘 비교되곤 하는데 오토바이 레이싱에서 급커브에서 넘어진 레이서를 생각해 봅시다. 오토바이야 딱딱한 바닥에 충돌하고 밀려가면서 손상을 입지만 레이서는 정작 데굴데굴 구른후 자기힘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물며 스키장은 눈밭!!! 위험하면 힘을빼고 쓰러져버리면 큰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웅크리고 타자.
초보자에게 완벽한 자세나 스키컨트롤 밸런스를 기대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상급스키어가 되기위해서 그리고 안전하게 타기위해서 딱하나 지켜야할 것이 있지요.
명치 이상의 상체를 복싱선수처럼 웅크려서 스키의 반동을 흡수해 주어야 합니다. 상체를 웅크린 상태로 중심을 잡게 되면 무게중심이 조금더 아래로 떨어지게 되고 모굴에 걸렸을때나 스키의 속력이 올라갔을때 중심이 뒤로 무너지지 않게 됩니다.
스키탈 때 이런 습관을 들이면 스키를 타고 뒤로 자빠지는 일은 없게 되서 꼬리뼈나 머리같은데를 다칠 확률이 낮아집니다.

5. 턴을 마쳐도 속력이 너무 빠르다면 산을 타자.
초보자가 턴을 하는것은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서 입니다. 사실상 브레이크라고 할수 있지요.
문제는 급사면에서 초보자들의 브레이크로는 적정한 제동력을 발휘할수 없다는것입니다.
해서 제대로 줄이지 못한 속도로 벽을 향해 돌진하는 경우가 많지요.
그럴땐 그속도를 이용해서 턴을 지속하면서 슬로프 꼭대기를 향해 시선을 이동해봅시다. 자연스럽게 속도를 이용해 등산(?)을 하게 될것이고...절대 사람의 몸무게가 중력을 이기지 못하고 멈추게 됩니다.
단, 멈출때 중심을 잘 잡아서 넘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벽에 부딛쳐서 크게 다치는 상황이야 면했지만 데굴데굴 슬로프 밑으로 구를지도 모릅니다. 

이상의 5가지를 지킨다면 큰부상을 막을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서두에 말했듯이 충돌에는 장사가 없지만 최대한 충돌을 피해서 차라리 슬로프의 아랫방향으로 넘어질수 있다면 치명적인 사태는 벌어지지 않을것이라고 봅니다.

이보다 더 중요한것은 스키실력에 맞는 슬로프의 선택입니다. 무심코 올라가서 인간장애물이 되지 않도록 합시다.
Posted by 스포츠한의 Trackback 0 : Comment 1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김한성 2011.01.25 13:28

    오 좋은 글이네요.
    만년 중급자를 위한 추천 비디오 ' 스키기술의 돌파구 '